책 내용
 
폭력과 잔혹한 내용의 미디어가 난무하는 현대 사회에서 부모와 교육자들의 임무
친구와 싸우고 나서 화해의 손길을 내미는 일, 버스나 전철에서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일, 실수한 일을 솔직히 인정하는 일 등, 이러한 것들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가르쳐 주어야 할 소중한 것들이다. 그럼에도 많은 어른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스스로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랑, 평화, 정직, 친절, 관용 등의 덕목들은 어른들이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아이들이 배우게 된다.

이 책은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일상 속에서 놀고 게임하는 사이에 바른 가치를 아이 스스로 터득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는데, 부모들은 말이 아니라 어른들이 모범을 보일 때 아이들이 비로소 올바른 가치를 몸에 익히게 된다는 진리를 다시 깨닫게 될 것이다. 또한 바른 가치관의 상실과 사회의 냉혹함과 메마름을 우려하고 있는 많은 부모들에게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머리말 ·009

이 책의 구성과 활용법 ·012

왜, 가치 교육인가? ·014
시대가 바뀌면 가치도 변한다 ·017
아이들에게는 규칙과 가치가 필요하다 ·020
돈, 권력, 미디어로 대체되는 인간의 가치 ·024
아이의 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른의 말과 행동 ·028

다섯 가지의 기본 가치

가치나무 ·034
하나, 진실 ·040
아이들은 거짓을 통해서 진실을 배운다 ·043
아이가 거짓말을 할 때 부모들의 올바른 대처 ·045
교육에서 솔직함은 매우 중요하다 ·048
아이의 상상력은 내면의 진실 ·052
아이들에게는 왜 동화 속의 등장인물이 필요한가? ·057
진실은 여러 형태로 드러날 수 있다 ·059

둘, 올바른 행동 ·061
아이들에게는 적절한 권위가 필요하다 ·068
음식을 다루는 부모의 태도를 보고 음식의 가치를 배운다 ·071
올바른 물건 취급 ·076
칭찬은 벌을 주는 것보다 더 효과가 있다 ·081
유치원에서의 집단따돌림과 예방법 ·083

셋, 평화 ·087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090
침묵훈련은 집중력과 인내심을 키운다 ·094
감사할 때 정신적 만족을 얻는다 ·099
유치원에서 평화를 느끼도록 해준다 ·102

넷, 사랑 ·106
사소한 일에서 사랑을 발견하라 ·109
나쁜 생각을 좋은 생각으로 바꾸라 ·113
사랑은 마음껏 베풀 때, 점점 더 커진다 ·116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라 ·120
자연을 접할 때는 사랑과 존중으로 ·125

다섯, 비폭력 ·128
텔레비전은 사람을 폭력적이고 멍청하게 만든다? ·132
미디어의 영향을 줄이는 방법 ·135
공격적인 아이는 나쁜가? ·138
화가 났을 때 여유 가지기 ·145
공정하게 싸우는 방법은 싸우면서 배운다 ·147
동물을 사랑으로 대하기 ·153

매일 아이들과 함께 하는 가치 있는 삶

가치지도 ·158
월요일 다양한 감정 체험하기 ·162
화요일 힘을 겨루고 규칙을 지키기 ·174
수요일 말과 표현력 기르기 ·179
목요일 충만함과 여유 접하기 ·185
금요일 아름다움과 기쁨 만끽하기 ·194
토요일 한 주간을 돌아보고 계획 세우기 ·198
일요일 자아 강화와 존중 경험하기 ·207

내일을 위한 오늘의 교육
가정과 유치원 교육을 위한 제안 ·214
아이들의 권리와 필요들 ·216
가치 상실을 막을 수 있는 방법 ·221
아이들의 능력 ·224
몸을 움직이면서 배우는 안정, 운동, 창의성 ·229
교육 방법의 원칙 ·231
유치원에 적응하기 ·233
  책속으로
 
화요일 - 힘을 겨루고 규칙을 지키기


불은 남성적 기운, 투사, 힘겨루기, 모험, 그리고 육체 노동의 상징이며, 생기, 용기, 추진력, 의지, 정신력 그리고 활동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불은 때로는 무모하고 진취적이지만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고 외부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기운을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화요일에는 재미있는 힘겨루기 게임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용기, 규칙, 인내 그리고 공정성이 길러지게 될 것입니다.

실전을 위한 제안

· 싸울 때도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나오는 '욕 때리기'나 '연못 속 악어', '등에 칼 두 자루' 놀이를 통해 이런 규칙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 치고박고 싸우면서 방어하는 법과 육체적인 한계를 경험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힘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며, 내재된 폭력성을 올바른 방법으로 해소하며, 장난과 진지함의 차이를 배우게 됩니다.

· 화요일에는 아이들과 함께 집안의 가구들을 옮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모래 상자 속의 묵은 모래를 퍼내고 새 모래를 채워 넣으려면 꼭 불의 기운, 즉 힘이 필요합니다. 화요일에는 아이들과 함께 땅을 파보는 것도 좋습니다.
 
 
◆ 가치지도 활동 ◆

용기, 인내를 기르고 규칙을 배우는 힘겨루기 게임

1. 욕 때리기
《일곱 살짜리의 세계 지식》에 따르면 모든 아이는 욕을 알아야 한다. '욕 때리기'는 규칙을 정해서 함께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놀이다.
① 바닥에 큰 천을 펼쳐 놓는다.
② 그 주위에 무릎을 세우고 앉아 양손으로 천 가장자리를 잡고 파도처럼 이리저리 흔든다.
③ 놀이지도 선생님이 신호를 보내면, 동시에 천 밑으로 머리를 집어넣고 최대한 큰 소리로 욕을 내뱉는다.
④ 천 밑에 내뱉은 욕을 손으로 때린다.

2. 연못 속 악어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두려움과 공포를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연못 속 악어'는 두려움과 공포를 경험해 보기에 적합한 놀이다. 만약 아이가 정말로 겁을 내거나 참여하기를 꺼린다면 그냥 구경하게 놔둔다.

① 크고 질긴 둥근 천 주변에 둘러앉는다(최소 직경 3미터, 예를 들면 낙하산 천 같은 것).
② 다리를 쭉 펴 천 밑에 숨기고 양손으로 천 가장자리를 꼭 붙잡는다.
③ 악어 역할을 맡은 아이는 천 밑에 들어가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④ "시작!" 소리가 들리면 악어 역할을 맡은 아이는 진짜 악어가 사람을 잡아먹듯 재빨리 한 아이의 다리를 천 안쪽으로 끌어당긴다.
⑤ 끌려들어간 아이는 다른 악어로 변해 '잡아먹는 일'에 동참한다.
⑥ 마지막으로 잡아먹힌 아이는 다음 게임에서 첫 번째 악어 역할을 맡는다.

3. 등에 칼 두 자루
프로이드에 따르면 아이들에게는 '등에 칼 두 자루'와 같이 '겁나지만 재미있는 놀이'가 필요하다. 이런 종류의 놀이를 한두 가지쯤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자.
① 이 놀이는 두 명이 한 짝이 된다.
② 한 명은 의자에 앉고, 다른 한 명은 의자 뒤쪽에 선다.
③ 놀이 진행자와 서 있는 아이, 또는 참가자 전원이 함께 말하고 서 있는 아이는 이에 맞는 동작을 한다.

참가자 전원 : "등에 칼 두 자루"
서 있는 아이 : 검지로 앉아 있는 아이의 등을 '찌른다.'
참가자 전원 : "머리 속에 거미들"
서 있는 아이 : 열 손가락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두피를 긁는다.
참가자 전원 : "피가 흘러내린다."
서 있는 아이 : 손끝으로 천천히 조심스럽게 볼과 목을 쓰다듬는다.
참가자 전원 : "저기 드라큘라다!"
서 있는 아이 : 양손으로 앉아 있는 아이의 어깨를 확 잡는다.
⑤ 게임이 끝나면 서로 역할을 바꾼다.

4. 큰 거위와 작은 거위
아이들에게 '자신이 한 행동에는 반드시 결과가 따른다'는 것과 '자연 속에 고유의 법칙이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큰 거위와 작은 거위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한 행동에 반드시 결과가 따른다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
게임은 놀이 진행자와 아이들이 동시에 말을 하면서 해당되는 동작을 다함께 표현하는 방식으로 한다.
"옛날 옛날에 큰 거위가 있었어요. 이렇게 컸어요!"(양손으로 크기를 표현한다)
"큰 거위에게는 작은 거위가 있었어요. 이렇게 작았어요!" (양손으로 크기를 표현한다)
"큰 거위가 작은 거위한테 말했어요." "작은 거위야, 나 따라서 물속에 들어오면 안 돼!"(검지로 경고한다)
"'안 들어가!' 작은 거위가 큰 거위한테 말했어요."(고개를 가로 젓는다.)
"그러고는 첨벙하고 물 속에 뛰어들었어요." (손으로 다이빙하는 동작을 취한다)
"그때였어요. 큰 물고기가 가까이 다가왔어요. 이렇게 큰 물고기였어요!" (양 손으로 크기를 표현한다)
"큰 물고기는 입을 크게 벌렸어요. 이렇게 크게요!" (양 손으로 크기를 표현한다)
"큰 물고기는 작은 거위를 보자마자 한 입에 꿀꺽 삼켰버렸어요."(입으로 삼키는 시늉을 한다)
"큰 거위는 작은 거위를 찾았지만 작은 거위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어요. 큰 거위는 그만 울어버렸어요!"(눈을 비비며 운다)

 
저자 소개
수잔네 슈퇴클린-마이어
수잔네 슈퇴클린-마이어는 스위스에서 가장 잘 알려진 교육 전문가이며, 놀이교육자로 30년간 아이들을 위한 책을 저술하였으며, 수많은 베스트셀러의 저자이다. 많은 교사들을 교육시키고,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관련 워크숍에도 단골로 초대되어 부모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지며 늘 가치교육을 강조했다. 저서로는《다채로운 우리들의 세상》《아이들은 비밀이 필요하다》《하나, 둘, 셋, 리췌, 라췌 라이》그 외 다수가 있다.